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Lesson #12

선물(을 했어..)

미대학의 등록금은 계속 비싸지고 있고, 학자금 대출은 많아지고 있다.

선물은 돈으로 현물 계약을 즉시 살 수 있는 개념이다. 선물 시장이 생김으로서 거래가 활발해지고 거품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Forward 계약은 특정 날짜에 현물을 배달해주겠다는 개념을 사는 계약이다. Forward 계약은 중개인을 거치는 거래로 이루어지기에 신용이 크게 관여한다; Forward exchange rate = spot exchange rate X 1+ry / 1+rs, Settlement = (L-R) X D X A / (BX100) + L X D

Future 계약(선물)은 중개인을 거치지 않는다. 이는 마진 콜에 의해 결정된다. 

선물 시장은 일본의 도지마에서 처음 시작됐는데, 쌀을 받을 수 있는 지폐를 만들어 배달 계약을 채결하고, 쌀 지폐를 거래했다.

사람들이 표준 계약을 보는 이유는 가격을 정확하기 위해서이다.

투기는 시장가가 너무 비싸거나 너무 싸다고 생각되어 무지성으로 롱/숏을 하는 것이다.

정착가는 합의 위원회에 의해 종가와 다르게 책정된다.

선물가의 책정가(창고 내) < Ps(1+r+s), Ps는 spot price, r은 interest rate, s는 storage cost, r+s는 cost of carry.

만약 창고에 없다면 Spot price가 더 클 수도 있다.

유가 선물은 매우 크다. 현물 인도 조건으로 거래 된다. 유가 선물의 시장가는 실제 유가의 전망의 의해 결정된다. 많은 유가 선물은 장기 거래 형태로 거래된다. 상당수의 원유는 선물가에 의해 거래된다. 유가는 큰 가격변경이 없었지만 유가 선물은 떡상했다. 석유 위기 이후 많은 국가가 석유를 국유화하고, 담합하여 유가를 올리기로 했다. 하지만 유가는 올라가지 않았다. 

SPI선물 = 250X(Index-Futures), F=P+P(r-y)

 

Lesson #13

옵션

옵션은 계약의 채결 여부를 구매자가 결정할 수 있다. 옵션은 선물보다 덜 위험하다. 옵션을 통해 위험 관리에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옵션은 아주 다양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