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Lesson #1

이 코스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Lesson #2

VaR, Stress Test, S&P 500, 공분산 개념 등을 배우고, 이와 리스크 관리의 관계성을 확인한다.

VaR : Value at Risk, 포트폴리오의 위험성을 판단하기 위한 수치적 척도. 1%의 $10M VaR = 1000만 달러를 잃을 가능성이 1%이다.

Stress Test : 포트폴리오가 극적인 위험에 처했을 때의 손실 테스트.

S&P 500 : 500개 주식을 포함한 지수. 전체적인 시장을 반영한다. 기업의 성장률과 S&P 500의 성장률을 비교하며 기업의 실질적 가치 상승을 확인할 수 있음.

공분산 : 여러 기업들의 관계성을 나타냄. 예를 들어 A 기업이 오르거나 내릴 때 B 기업도 오르거나 내리면 공분산이 높다고 판단. 리스트 관리에서 중요한 지표임.

 

Lesson #3

보험의 역사와 개념에 대해 배우고, 보험의 특성, 성격에 대해 배운다.

보험은 리스크 풀링을 기반으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보험료는 당연하게도 보상금을 지불할 가능성이 높을 수록 비싸다. 보험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존재했다. 19세기에는 보험과 저축을 결합한 형태의 보험이 나오기도 했다. 재난에 대한 보험은 가격이 비싸고 가능성이 크지 않기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이티 지진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아이티는 보험의 한도가 낮았기에 거의 모든 피해를 감수해야 했다.

 

Lesson #4

리스크 관리에 대한 개념, CPAM, 공매도, 포트폴리오 측정 방법, 고든 성장 모델 등을 배운다.

모든 자산에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따라서 최대한 적절한 비율로 자산을 분배하여 소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APM : 자본 자산 가격 책정 모델, 자본시장의 균형하에서 위험이 존재하는 자산의 균형수익률을 도출해내는 모형

현재 자산은 매우 다양해졌고, 각각의 자산의 위험성과 수익성은 모두 상이하다. 물론 전체 자산의 수익성이 낮다고 위험성이 낮진 않다. 때문에 가장 위험이 적으면서도 수익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한다.

Beta : 회사와 지수를 비교할 때 분포의 기울기.

공매도 : 주식을 빌려 판매한 후 주식을 다시 구매하여 갚는 방법.

고든 성장 모델 : 기업의 이익과 배당이 증가한다고 가정하고, 현재의 가격을 판단하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