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Lesson #10

주택 모기지, 버블(특히 2007 금융 위기)

정부 채권 수익률의 감소는 경기 침체의 전조이다. 경기 침체의 예측은 완벽할 수 없다. 모기지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다. 우리는 모기지를 통해 주택을 구매하고, 주택을 담보로 잡는다. DPP는 법인 소득세를 면제받는다. REIT은 주택 시장에 소규모 투자자들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한 DPP의 대안이다. REIT의 자산의 75%는 부동산이나 현금이어야한다. 30년 모기지 지수가 10년 만기 국채 지수보다 높은 이유는 모기지를 관리하는데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모기지를 잡을 때, 만약 내 현금이 주택 가격의 20% 미만이라면 PMI라는 보험을 들어야 한다. 정부는 뱅크런의 피해를 막기 위해 은행이 보관하는 최소 현금의 비율을 설정한다. 미국 1차 베이비붐 때 주택 가격이 폭등했고, 이후 서브 프라임 사태 이전 역시 주택 가격이 폭등하다가 버블이 꺼졌다. 2007년 주택 계획 이후 주택 가격이 폭등하다 갑자기 폭락했다. 사람들은 주택 가격이 무조건 오른다 과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거품이 있다면 아닐 수 있다. 중국은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 기회를 늘리고 있지만, 신공산주의인 중국의 특성 상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Lesson #11

시장 예측, Price as PDV에 대해 배운다.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는 많은 권모술수와 소비자를 속이기 위한 꼼수들이 많이 나오고, 이를 막기 위한 것이 규제이다. 규제는 투자자를 포함한 전체 시장을 보호한다.

터널링 : 횡령이랑 비슷함. 권력 남용을 통한 이익 획득 행위. 민법보단 관습법을 통해 촘촘하게 처벌 가능. -> 큰 회사의 결정권자면 책임을 지게하는 법을 통해 터널링을 예방함.

Fixed commission은 주식 시장에서 주식을 판매, 매수할때 모든 증권사가 부과하는 고정 요율이다.

가격 담합은 나쁘다. 금지됨. 땅땅

증권 규제는 연방 정부에서, 기업 규제는 주 정부에서 시행한다.

SIPC는 Goodbody and Company의 실패로 만들어졌다. 변상액의 한도는 존재한다. 이는 중개 회사의 실패로부터 사람들을 마련한다.

BIS는 중앙 은행의 거래를 위해 만들어졌다.

바셀 회의, GX -> 국제 회의 등등도 규제 위함.

규제는 늘 있어왔고, 규제가 꼭 나쁘지만은 않다.

반응형